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비지니스/코인과 암호화폐

코인, 암호화폐 그게 뭔데?

by Social Curator 2021. 5. 27.

코인, 암호화폐 그게 뭐길래 최근 들어 평소에 관심도 없던 사람들까지 뉴스나 인터넷, SNS 등 보이고 들리는 매체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코인이네 암호화폐네 얘기가 많습니다.

투기인지 투자인지 경계선도 모호한 암호화폐, 코인이 대체 어떤 것이길래 난리 일까요?

직접 하든 안하든 일상용어가 되어가는 암호화폐에 대해 기본은 알고 있어야 겠다는 생각에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암호화폐 그리고 코인 그게뭔데?

암호화폐란 한국은행 같은 정부기관을 통해 중앙정부가 발행하여 종속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중앙통제기관 없이 분산네트워크를 통해 개인간의 거래(P2P)에 있어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참여자들이 거래정보 분산, 처리, 관리를 블록체인이라는 암호화된 기술을 사용하는 전자화폐를 말하는 것이고 그 네트워크안에서 분산, 처리, 관리에 참여한 사용자들에게 그에 대한 보상을 주게 되고 그것이 암호화폐 채굴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이런 방식의 암호화폐의 시초라고 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비트코인 입니다.

 

보통 암호화폐 중에서 특수 사용목적을 위해 개발되는 것들을 일반적으로 코인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비트코인 이후에 나온 대부분의 암호화폐, 코인들을 통칭하여 알트코인 즉, 비트코인 이외의 코인들 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리플(XRP)이라는 이라는 코인은 은행간의 거래 수수료 결제를 위해 개발되었고, 국내에서 개발되고 상장된 밀크코인은 야놀자라는 국내 기업이 숙박, 여행 등의 가맹점에서의 전용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코인입니다.

이렇게 코인마다 사용 목적을 가지고 개발되지만 초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과는 다르게 최근 트렌드는 대부분 개인거래의 결제수단 즉, 화폐의 기능을 대체하는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리플코인, 밀크코인, 야놀자

암호화폐는 왜 탈중앙화는 무엇을 의미 할까?

우리가 코인이라고 부르는 암호화폐의 가장 큰 특징이 바로 탈중앙화 입니다. 

바로 이 탈중앙화라는 것이 수 많은 코인들이 개발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엔 유명 기업들도 자체 코인 개발에 나서고 있는 것이고 초창기엔 사용자 확보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무료로 코인을 나눠주고, 추천인을 통해 지인들을 가입시키면 추가 보상도 제공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암호화폐의 탈중앙화

앞에서 이야기한 야놀자의 밀크코인을 예로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전 야놀자나 밀크코인과 아무 상관 없습니다. 이 포스팅은 밀크코인 홍보도 추천인을 모집하지도 않구요 ^^)

고객이 야놀자 가맹점 펜션에서 숙박을 하고 숙박료를 내게 될 때 결제를 코인으로 하게 되면 어떤일이 발생할까요?

보통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게 되는데 이때 가맹점은 카드매출에 대해 카드수수료를 카드사에게 줘야 하겠죠.

그런데 코인으로 결제하면 가맹점은 카드사에 결제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이익이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카드사나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3% 수준의 카드사 이용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는데 자영업자들의 순이익을 측면에서 보면 2%~3%의 순수익을 더 가져갈 수있다면 엄청난 메리트가 생기는 겁니다.

당연히 코인도 거래에 대한 비용은 지불하게 되지만 카드사 수수료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거죠.

이러한 한가지 이유만으로도 기존 결제방식에서 벗어난 탈중앙화가 주는 장점이 왜 코인 코인 하시는지 이해가 되시죠?

 

코인무료 채굴은 또 뭔데?

기존 까지의 코인(암호화폐)은 컴퓨터의 리소스 즉 그래픽 카드 같은 고사양 장비들을 통해 전력을 사용하여 채굴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서 핫하게 다루고 있는 코인 무료채굴은 이러한 컴퓨터의 리소스나 전력 소모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019년 최초로 파이코인(Pi Networks)을 시작으로 유명해지면서 휴대폰 무료채굴 코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휴대폰 무료채굴 방식이란 사용자 휴대폰의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채굴이 가능한 코인채굴 방식을 말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클라우드 저장소 같은 곳에 코인이 발행되어 있고 사용자는 하루에 한번 또는 지정된 주기별로 네트워크에 로그인만 한번 하면 휴대폰을 꺼두어도 채굴이 되는 방식을 말하는데 그래서 이런 무료채굴 방식을 에어드랍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런 휴대폰 채굴방식의 가장 큰 목적은 화폐로서의 기능을 가지고자 하는 것이며 기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가지고 있는 한시간, 몇십분씩 걸리는 거래처리 속도를 10초 이내로 단축하여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개발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휴대폰 채굴방식의 코인들은 당연히 가장큰 목표가 사용자수 입니다.

사용자가 많은 코인 일수록 그 코인을 받는 상점들이 많아질 것이고 그 코인을 활용한 다양한 비지니스가 나올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코인이 거래소에 정식으로 상장되기도 전에 무료로 코인을 주면서 사용자를 최대한 늘릴려고 하는 것입니다.

공짜 코인이라고 무작정 채굴하면 안되요

이런 현 상황을 악용하여 사기성 암호화폐, 코인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기도 하니 무료라고 무턱대고 아무 코인이나 채굴하지 마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특히 처음엔 무료로 코인채굴이 된다고 사람들 모아놓고 더 빨리 더많이 채굴하고 싶으면 아이템을 사면 된다고 게임의 유료아이템 같이 채굴 아이템을 판다거나 접속하면 광고가 잔뜩 나오는 그런 코인들은 일단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코인이라는 이름을 빌려 광고 수익이나 아이템 판매수익만 먹고 사이트 폐쇄하거나 서리없이 사라지는 일이 많습니다.

아무리 무료채굴이라도 최소한 해당 코인에 대한 백서를 찾아보시고 제대로된 암호화폐 기술이 사용되었는지 개발 주체가 누구인지 밝혀져 있는지 코인 개발의 목적이 명확한지 앞으로의 개발 및 진행 스케줄이 있는지 또는 스케줄데로 진행되고 있는지 등은 알아보고 시작하세요.

누구도 장담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암호화폐(코인)가 일시적인 유행처럼 왔다가 사라지는 그런 단계는 이미 지났고 언제 어느만큼의 영향력을 가지고 우리의 생활에 들어올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간략하게라도 암호화폐, 코인이 무엇인지는 알고 가는 것이 앞으로 우리 생활속으로 들어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Writen by 소셜큐레이터

댓글